벌써 작년부터 서울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 줄어들면서 집값 하락 조짐이 보였는데 이번에 통계에서도 서울 부동산 주택 아파트 거래량 하락으로 점차 집을 구입하려는 매수세가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네요.
전국 아파트 매매건수 통계상 18만 4134건으로 올해가 가장 적었다고 하는데 그만큼 부동산 아파트 매수세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사실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결과이기도 한데 이미 20년 이후부터 부동산 그중에서도 아파트 값 상승이 너무 과열되었다는 분석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서울 수도권 아파트 거래량 하락 원인부터
물론 매년 부동산 상승이 이루어지는 것은 그다지 이상할 게 없었지만 이번처럼 단기간에 두배 이상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다던가 하는 것은 좀처럼 보기 힘든 현상이었는데요.
이렇게 갑작스러운 아파트 가격 상승을 주도한 세력이 바로 20~30대 영끌족들 이었습니다.
- 아직 내 집 마련을 하지 못한 젊은 세대들의 입장에선 서울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갈수록 오르자 지금 아니면 구입하지 못한다는 불안감이 작용해 본인의 한도의 최대치까지 은행 주담대를 이용해서 영 끌로 서울 수도권 아파트 매매를 하게 되었던 것이죠.
- 이미 서울 중심부나 요지에는 일부 영끌족들이 접근할 수 없을 정도로 아파트값이 올라있고 그래서 서울 외곽과 경기 인천 수원 등 수도권으로 매수세가 이어지며 이들 지역의 아파트 가격도 풍선효과로 크게 올라버리게 되었습니다.
아파트 가격 하락 예상되었던 이유
문제는 이 같은 아파트 가격 상승이 정상적인 흐름으로 보이지 않았던 것인데요. 이미 작년부터 아파트 매수세가 하락되면서 더 이상 아파트 값이 계속 상승할 여지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 기준 금리 상승으로 인한 부담 작용 최근 빅 스텝으로 기존보다 높은 금리 인상이 되면서 은행 주담대를 이용한 사람들의 경제적 부담이 커졌습니다.
- 더욱이 올해는 전세 가격까지 하락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아시다시피 세입자들이 전세 가격을 받쳐주지 못하면 갭 투자로 아파트 구입한 집주인들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낮은 가격에라도 아파트를 매도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부동산 아파트 값 전망 매수세와 매도세의 관계
- 부동산 아파트 가격 상승과 하락은 사람들의 심리가 중요한데 아파트 값이 계속 오를 때 티브이나 인터넷에서 매일같이 어느 지역 어느 곳의 주택 아파트 값이 얼마나 올랐다고 나오듯이 지금은 반대로 몇억이 떨어졌다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 결국 이렇게 되면 사람들의 부동산 아파트 매수 심리가 줄어들게 되고 팔려고 하는 쪽도 사려고 하는 사람들도 눈치만 보게 되는 시장이 이어지다 위에서 설명한 갭 투자 집주인들처럼 어느 한 곳에서 문제가 터지게 되면 크게 하락된 매도 물건들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죠.
이처럼 서울 부동산 주택 아파트 거래량 하락이 확인되면서 매수세가 사라졌다는 내용을 알 수 있었는데 현재 상황은 아직 큰 폭으로 하락한다거나 하기보단 매수세와 매도세가 서로 눈치 보며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내년은 되어야 어느 정도 서울 수도권 부동산 아파트 가격 변동이 이루어질지 체감할 수 있을 듯합니다.
- 부동산 하락 시기 아파트 가격 시세 지금이 고점인지
- 서울 수도권 빌라 가격 상승 오피스텔 시세도 같이 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