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을 못한 사람들은 해결책 중 하나로 아파트 대신 서울 대구 부산에 위치한 협소 주택 매매 쪽으로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보통 땅 대지에 협소 주택 설계비를 부담해서 건물을 신축하는 경우도 있고 이미 지어진 오래된 구옥을 협소 주택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바꾸어서 거주하는 것도 하나의 유행처럼 되고 있는 듯합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최근에 집을 구해주는 프로그램이나 각종 하우스 소개 방송에 이런 식으로 협소 주택 신축이나 리모델링된 사례와 매매 비용 등을 보여주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당연하게도 땅 대지의 면적이 줄어들면 그만큼 부동산 매매 가격도 하락하므로 경제적으로도 작은 땅을 구입해서 효율적으로 협소 주택을 설계해서 짓는 곳도 있고 이미 지어진 곳을 리모델링하여 인테리어를 바꾸거나 하는 식으로 건물 가격을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은 최근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의 부동산 재테크를 보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데요. 같은 식으로 구옥을 구입하여 리모델링하여 인테리어를 최신식으로 바꿔서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켜서 몇 년 뒤 되파는 방식은 이미 여러 방송에서도 많이 소개되었죠.
일단 협소 주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죠.
협소 주택의 건물이란
- 기본적으로 대지 20평 내외의 작은 땅에 단독주택 형태의 건물이 들어서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정도의 땅 크기라면 보통 실내는 전용면적이 10평이 조금 넘는 정도이므로 가족단위로 살기에는 너무 집 크기 사이즈가 작은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실내가 10평이라도 이런 협소 주택은 보통 3층 정도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세층을 전부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일반 아파트나 빌라보다 넓게 집을 사용하게 됩니다.
협소 주택 설계 리모델링 비용 건축 시 들어가는 액수는
-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인데요 아마 이미 찾아보신 분들도 꽤 있겠지만 보통 평당 500만 원 이상이라는 답변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협소 주택 설계나 리모델링을 하는지에 따라서 구조부터 사용해야 하는 재료까지 다르니 실제론 현장마다 조건이 다르고 추가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흔하다는 것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협소 주택 매매해서 살았을 때 장단점부터 설명해 볼까요.
- 우선 현재 아파트에 거주하는 대다수 분들이 가장 신경 쓰고 불만스러워하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바로 층간소음 문제와 같은 동에 거주하는 사람이나 이웃들과 현관 출입문부터 계단 엘리베이터 등의 여러 시설을 공유해서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아파트와 빌라의 층간소음 문제는 이미 너무 유명하고 겪는 분들이 많기에 거론할 필요 없을 것 같고 어린아이들이 있거나 식구가 많아서 조심해야 하는 경우 발 망치 소리 때문에 위 아랫집들 층간소음 문제로 스트레스받고 걱정하는 분들은 단독주택 형식으로 거주하게 되면 이런 일로 더 이상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사람들과의 시설 공유 문제도 당연히 내 땅과 건물이니 본인이나 가족 외에는 사용할 수가 없게 되겠죠.
그리고 옥상이나 마당에 텃밭이라던가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고 휴식을 취하거나 조금 더 여유가 있어 건물 외에 남는 공간이 있다면 전용 주차장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그 외에도 보통 3개 층 정도로 구성되어 있기에 본인의 거주 공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세나 월세로 세입자에게 내주고 이들 임차인에게서 임대소득을 받아서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도 보면 단독 형태로 거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렇게 임대소득을 위한 수익형으로 구입할 때도 많은 듯합니다.
그렇다면 협소 주택 매매 시 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우선 작은 내부 공간을 위로 층을 몇 개 더 올려서 여유 있게 쓰는 구조이므로 계단을 이용해야 할 때 가 많은데 익숙해지면 괜찮지만 만약 처음 단독이나 다가구형 협소 주택을 살아본다면 불편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리고 위치에 따라서 협소 주택 매매 가격 차이가 달라지므로 대로변이나 6m 이상의 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를 끼고 있는 경우엔 땅값이 비싸고 골목 안쪽이라던지 차가 다닐 수 없는 곳에 위치해 있다면 저렴하지만 당연히 주차를 할 수가 없으므로 이것도 고려해 봐야겠죠.
어떤 사람들이 주로 협소 주택 매매하기를 원할까?
- 아파트나 빌라의 층간소음과 공동생활에 부정적인 경우 이런 대도시 서울 대구 부산 등에 위치한 협소 주택을 신축 또는 리모델링 비용을 부담하고 단독 형태로 거주한다면 굳이 근교나 외곽으로 가지 않고 도시의 교통과 편의시설 등의 인프라는 그대로 누리면서 살게 됩니다.
- 임대소득이 필요할 때 최근 예전처럼 직장을 60세 정년까지 다니기 힘들기 때문에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이런 형태의 단독 다가구 협소 주택에 거주하면서 세입자에게서 전세나 월세로 임대소득을 받아서 생활하길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협소 주택 매매 시 여러 가지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좀 더 자세하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 보는 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